2020 건강검진 대상자 조회 방법
2020 건강검진 대상자 조회 방법

매년 속절없이 지나가는 세월 앞에서 몸은 하나둘씩 잔고장이 나고, 건강이 예전같지 않음을 느끼는 요즘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조금이라도 더 건강하려면, 주기적인 건강검진을 통해 몸 상태를 알고 있어야 하는데요.

 

2019년부터 국민건강보험공단에 가입되어 있는 20세 이상의 국민이라면, 국가에서 시행하는 건강검진 대상자에 속하게 되는데요. 오늘은 2020년 건강검진 대상자 조건은 무엇이며, 어떤 검진이 가능한지 알아보겠습니다.

 

2020 건강검진 대상자 조회 검진 관련 정보는 아래에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목차

     

     2020 건강검진 대상자 조회하기

    전 국민을 대상으로 건강검진을 시행하고 있지만, 수용 인원에 한계가 있기 때문에 매년 무료 건강검진 대상자 기준이 바뀌는데요. 자신이 올해의 무료 건강검진 대상자인지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건강검진 대상자 조회 방법

    2020 건강검진 대상자 조회 방법
    2020 건강검진 대상자 조회 방법

    일단 건강검진 대상자 조회를 위하여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 또는 모바일 앱으로 접속하시기 바랍니다. PC 기준으로는 위와 같이 생겼으며, 크롬이나 IE(인터넷익스플로러) 환경 모두 구동이 가능합니다.

     

    첫 화면에서 우측 중간쯤에 위치한 "건강검진 대상조회" 버튼을 눌러주세요. 그럼 로그인 화면으로 이동하게 됩니다.

    2020 건강검진 대상자 조회 방법2020 건강검진 대상자 조회 방법
    2020 건강검진 대상자 조회 방법

    로그인은 별도의 회원가입이 필요없으며, 공인인증서나 브라우저 인증서를 이용해서 로그인을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처음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를 이용하는 경우, 공인인증서 등록이 필요합니다.

     

    최초 1회 공인인증서 등록 후 로그인을 하시면 되며, 이 과정에서 여러가지 보안 프로그램들을 설치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면 위와 같이 자신이 2020년도 건강검진 대상자인지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건강검진 항목

    ※ 여러분 스스로가 느끼는 불편했던 부위, 겪고 있는 질환 및 질병과 관련된 정보를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2020 건강검진 대상자 조회 방법
    2020 건강검진 대상자 조회 방법

    국가에서 실시한 건강검진 항목으로는 크게 일반검진, 구강검진, 확진검사, B형간염검사 그리고 암검진으로 나뉘는데요. 상세 항목 정보는 아래에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일반검진 항목

    비만, 시각, 청각, 빈혈, 당뇨, 폐결핵, 구강질환, 혈액검사, 인지기능장애, 전체 신체기능, 골다공증, 우울증 검사, 흉부방사선 등

     

    - 암검진 항목

    간암, 위암, 대장암, 유방암, 자궁경부암, 폐암 등 (각 건강검진 주기와 대상은 암 종류에 따라 상이하므로 잘 확인하고 방문하시기 바랍니다.)

     

     

     주변 검진기관 찾기

    2020 건강검진 대상자 조회 방법
    2020 건강검진 대상자 조회 방법

    가까운 검진기관을 찾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일단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에서 검진기관/병원찾기 메뉴를 선택합니다.

     

    그리고 검진기관찾기를 보시면, 지역 설정과 검진항목별로 검색이 가능한데요. 일단 저는 서울시 금천구로 설정 후 검색을 해보겠습니다.

    2020 건강검진 대상자 조회 방법
    2020 건강검진 대상자 조회 방법

    그럼 이렇게 지역 내에 위치한 건강검진 기관들이 나오게 되며, 각 병원의 영업시간 및 검진항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우측의 상세 버튼을 누르시면, 더 자세한 기관 정보를 확인 가능합니다.


    오늘은 2020 건강검진 대상자 조회 방법 및 검진항목, 주변 검진기관 찾는 방법 등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건강검진이 귀찮다고 받지 않으시면, 사업장 및 본인에게 과태료가 부담되므로 꼭 제때에 받는 것이 좋습니다.

     

    각 항목에 대한 검진소요시간, 비용 여부는 건강보험공단 1577-1000으로 문의를 하는 것이 정확하며, 무료 건강검진을 국가에서 지원하는 만큼 놓치지 말고 받아 보시기 바랍니다.

     

    - 읽어 보면 좋은 관련 글 -

    [푸석해진 내 피부건강] - 고혼진 크림 가격 효과 후기 총정리

    [쑤시고 뻣뻣한 내 관절 건강] - 관절에 좋은 음식 BEST 10 모음
    [관절건강 정보] - 관절보궁 가격, 후기, 효능 요약정리
    [남성건강 정보] - 맨즈텐 가격 효과 후기 등 총정리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