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젠가부터 잠이 잘 오지 않고, 잠에 들어도 쉽게 깨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이런 날이면 하루를 피곤한 상태로 지내게 되어 업무 효율은 저하되고, 피부와 신체의 건강은 나빠지게 되는데요.
그래서 오늘은 여러분들께서 불면증을 타파할 수 있도록 숙면에 좋은 차와 음식 총 10가지에 대해 설명해 드리려고 합니다. 비싼 식품보다는 저렴하고 흔히 볼 수 있는 것들로만 추려서 정리했으니 따라하기도 쉬우실 거에요.
숙면에 좋은 차, 음식과 불면증에 관한 자세한 정보는 아래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불면증 원인은?
불면증에 빠지면 처음에는 대수롭지 않게 여길 수 있지만, 며칠만 지나도 신체의 피로가 극심해지는데요. 불면증의 원인은 정확히 밝혀지진 않았으나, 스트레스와 수면무호흡증, 하지불안, 리듬성 수면장애, 우울증, 약물효과 등이 있습니다.
또한, 불면증은 잠에 잘 들지 못하는 수면개시장애와 자주 깨는 수면유지장애로 나눌 수 있으며, 이런 현상이 2~3주 이상 지속되면 불면증으로 판단할 수 있는데요. 보다 정확한 수면상태 체크는 수면다원검사를 실시하는 것이 좋습니다.
사실 너무 심각한 불면증을 겪는 경우에는 일상생활의 안정이 우선이므로, 의약품 또는 영양제를 통한 일차적인 개선을 권장하는데요. 대표적인 수면영양제로는 SMDR, 락티움, 꿀잠365 등이 있으니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이 수면영양제 제품들은 기존의 수면제와는 다르게 구성성분에 의한 부작용이 줄었으며, 비타민을 포함한 다양한 영양분을 수면시간 동안 제공해주므로 불면증을 겪고 있는 많은 분들이 구매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숙면에 좋은 차 5가지
① 루이보스차
숙면에 좋지 않은 대표적인 성분은 '카페인'입니다. 때문에 홍차나 커피, 녹차 등은 피하시는 것이 좋은데요. 루이보스차(Tea)는 카페인이 없고 향이 좋아 전세계적으로 수요가 높은 차입니다.
루이보스차는 혈액순환을 촉진하여 손발을 따뜻하게 해줌으로써 심신의 안정을 돕습니다. 그리고 소화를 돕는 효능도 있기 때문에, 불면증의 주 원인인 소화불량과 혈액순환을 개선하여 숙면에 좋은 차로 손꼽힙니다.
② 검은콩차
사실 검은콩으로 만든 차는 우리에게 익숙치 않지만, 숙면에는 정말 효과가 좋다고 하는데요. 바로 검은콩의 이소플라본이라는 성분이 몸을 진정시켜 주는 역할을 합니다.
그리고 검은콩차는 강력한 항산화를 통해 독소 및 스트레스를 완화시키고, 소화계통도 개선해줍니다. 또한, 앞서 말한 이소플라본 성분 때문에 갱년기 이후 불면증이 생긴 분들께 더 적극적으로 권장되는 차입니다.
※ 숙면에 좋은 차나 음식을 섭취해 보았으나, 뚜렷한 효과가 없는 분들은 수면영양제 이용을 권장합니다. 대표적인 제품으로 SMDR, 락티움 등이 있으며, 홈페이지에서 부작용 및 후기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③ 히비스커스차
카페에서도 많은 분들이 섭취하는 히비스커스차 역시 숙면에 좋은 차입니다. 히비스커스에는 안토시아닌이라는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고, 이 성분은 혈관 속 노폐물을 제거하여 혈액순환을 도와줍니다.
혈액순환이 원활해지면 몸이 따뜻해져서 보다 숙면에 취할 수 있으며, 비타민이 풍부하기 때문에 피부와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되는 차입니다.
④ 솔잎차
솔잎차는 비타민과 엽록소, 철분 등 몸에 좋은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서 피를 맑고 깨끗하게 만들어 줍니다. 따라서 당연히 혈액순환에도 효능이 있는데요.
솔잎차가 숙면에 좋은 차인 또 다른 이유로는, 간기능 향상을 통해 신체 해독작용을 돕기 때문인데요. 해독작용을 통해 신체에 누적된 피로를 풀어주게 되므로 불면증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⑤ 대추차
따뜻한 대추차는 칼슘과 비타민이 풍부한 국민 영양차 중 하나죠. 대추의 씨에는 신경을 안정시키는 성분이 있어서 우울증과 불안감 해소에 강력한 효과가 있습니다.
다른 차들도 마찬가지이지만, 자기 전에 차를 마실 때에는 취침 30분 전~1시간 전에 마시는 것이 좋은데요. 차가운 차보다는 뜨겁게 마시는 것이 권장됩니다.
지금까지 설명해드린 5가지 차 외에도 정말 다양한 종류의 차가 존재합니다. 따라서 본인의 기호에 맞는 차, 음식 또는 스트레칭 등을 추가로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숙면에 좋은 음식 5가지
① 샐러리
샐러리는 대표적인 다이어트 음식이면서 숙면에도 좋기로 정평이 나있습니다. 그 이유는 샐러리 속에 들어있는 '멜라토닌'이라는 성분 때문인데요.
우울증이나 스트레스, 수면장애를 겪는 사람들 대부분이 멜라토닌 분비가 규칙적이지 않으며, 샐러리를 섭취함으로써 해당 성분을 보충해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엽산과 마그네슘, 비타민이 풍부한 식재료이기도 합니다.
② 통곡물
통곡물(잡곡류)은 포만감을 주어 숙면을 돕기도 하지만, 통곡물 속에 들어있는 인슐린 성분이 두뇌의 '트립토판'이라는 필수 아미노산을 생성하여 숙면을 도와주기도 합니다.
이 트립토판이라는 아미노산이 뇌 속에서 함량이 높아지게 되면, 진통제 효과를 볼 수 있는데요. 이를 통해 통증에 대한 내성이 생기며, 또한 행복호르몬이라고도 불리는 세라토닌까지 생성하여 불면증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③ 바나나
바나나에는 마그네슘과 칼륨이 많이 들어 있습니다. 마그네슘 및 칼륨은 근육의 이완작용을 도와 몸을 편안한 상태로 유지시켜 주는데요. 편안하고 힘이 풀린 자세는 숙면으로 이어지기 좋습니다.
게다가 바나나는 수면 호르몬이라고 알려진 멜라토닌의 합성에 필요한 비타민B6도 제공합니다.
④ 양파
양파는 국민 식재료이자 몸의 면역력을 강화하는 대표 식품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런 양파 속에는 매운 향기를 내는 '알린'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으며, 이 성분이 뇌를 자극하여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만드는데요.
그리고 껍질에 있는 '퀘세틴' 역시 항히스타민 및 항알러지 작용을 하여 불면증 치료에 큰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⑤ 귀리(오트밀)
오트밀은 요거트와 함께 갈아 마시면 그 맛이 일품인데요. 귀리는 맛도 좋지만, 불면증을 초래하는 주 원인인 스트레스를 제거하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스트레스나 불안감이 쌓이면, 아드레날린 분비를 촉진하여 근육이 긴장되고 이는 불면증으로 이어지기도 하는데요. 귀리는 신체 호르몬의 정상화에 도움을 주며, 신경계 안정 효과도 있습니다.
맺음말
오늘은 현대인의 고질병, 불면증을 해소할 수 있는 숙면에 좋은 차와 음식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 여기서 총 10가지를 언급해드렸지만, 이 외에도 다양한 종류의 차와 음식이 존재하는데요.
이 외에도 취침 전 가벼운 스트레칭과 명상도 숙면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그러나 단기간에 불면증을 고치고 싶거나, 다른 민간요법으로도 개선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영양제 또는 의약품 정보를 확인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함께 확인하면 좋은 정보 -
[피로로 인해 푸석해진 피부개선 화장품] - 고혼진 크림 가격 효과 후기 총정리
[주름진 피부개선 화장품] - 천수애진 가격 후기 등 핵심정리
[일상생활 속 에너지드링크] - 링티 효과 성분 부작용 및 할인 총정리, 마시는 링거라고?
[남성의 활력과 지구력 증진] - 쏘팔코사놀 효능 부작용 후기 총정리 (남진 쏘팔메토)